온타리오 자폐진단을 받은 아이를 위한 무료 프로그램 (OAP)
한국어 버전 (Korean Version)
온타리오 자폐진단을 받은 아이를 위한 무료 프로그램 등록 방법 (Ontario Autism Program)
온타리오 자폐증 프로그램(OAP)은 자폐 스펙트럼에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가족을 지원합니다. 자격을 갖춘 전문가에 의해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진단을 받은 아동 및 청소년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동은 18세까지 서비스 및 지원을 받습니다.
캐나다 온타리오 자폐증 프로그램에 등록하려면 자격요건이 어떻게 되나요?
온타리오 자폐증 프로그램에 등록하려면 자녀가 아래 내용에 자격이 되야 합니다.
-
18세 미만일 것
-
현재 온타리오에 거주
-
자격을 갖춘 전문가로부터 자폐증 진단을 문서 (written diagnosis of autism)로 받아야 합니다.
자녀의 서면 진단에는 다음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자녀의 이름과 생년월일
-
자녀의 평가 날짜
-
아동이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진단 기준을 충족함을 나타내는 진술
-
자격을 갖춘 전문가의 이름 및 자격 증명 (의사, 심리학자, 등)
--> 진단을 도와주는 단체는 많이 있으니 연락주세요.
어떻게 자폐진단을 받은 자녀 등록을 하나요?
등록하려면 온타리오 자폐증 프로그램 등록 양식을 작성하여 제출하고 양식에 나열된 모든 지원 문서를 제공해야 합니다.
가족에 자폐증 자녀가 한 명 이상 있는 경우 각 자녀에 대해 별도의 등록 양식을 제출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다시 등록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전에 자녀를 온타리오 자폐증 프로그램에 등록한 적이 있거나;
이미 등록 양식과 모든 증빙 서류를 제출한 경우.
자녀의 등록 날짜 (registration date)는 교육부가 등록 양식과 모든 증빙 서류를 받은 시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자녀 등록에 대해 질문이 있는 경우 아래 팀에 문의할 수 있습니다.
온타리오 자폐증 프로그램
아동, 사회 및 사회 복지부
OAP@ontario.ca
1-888-444-4530
연락이 잘 안되실 경우에는 아타믹 테라피로 직접 연락을 주셔도 됩니다. 아타믹 테라피는 온타리오 주에 아이들과 부모님이 손쉽게 여러 테라피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한국말로 이메일 보내주시면 한국어 답장이 가능합니다.
이메일: ATAMICTHERAPY@ATAMIC-CANADA.COM
벤쿠버 (BC) 부모 핸드북: 자폐 프로그램 안내서 (온타리오주에 계신 부모님들도 한번 읽어보세요)
어떠한 아이 자폐 징후들이 있나요?
대부분 만 3세 이전에 눈에 띄는 증상으로는 눈을 마주치지 않거나, 불러도 대답없거나, 무표정한 특징이 있습니다.
아래의 항목들은 아이가 자폐 스페트럼 장애를 갖고 있을 수도 있음을 알려주는 징후들 입니다. 아래 항목들 중 하나라도 나타나면 소아과 의사나 주치의에게 바로 검사를 요구하셔야 합니다.
-
생후 6개월 이후까지 함박 웃음 또는 즐거운 표정을 짓지 않는다.
-
생후 9개월까지 다른 사람과 소리나 미소 또는 얼굴 표정을 통해 상호작용 하지 않는다.
-
생후 12개월까지 옹알이를 하지 않는다.
-
생후 12개월까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 하면서 사물을 가리키거나, 보여주거나, 손을 뻗어 잡으려 하지 않고, 손을 흔들지 않는다.
-
만 1세가 되어서도 본인의 이름에 반응하지 않는다.
-
생후 16개월까지 단어를 전혀 구사하지 않는다.
-
생후 24개월까지 의미가 있는 두 단어로 된 구문을 (다른 사람을 흉내내거나 따라하는 것이 외에) 사용하지 않는다.
-
나이와 관계없이 옹알이, 언어 능력 또는 사회성 기술을 상실한다.
캐나다에서는 적극적으로 자폐증 치료를 권장하고 있나요?
온타리오주에서는 적극적으로 Autism 치료를 권장하고 받을 수 있게끔 무료 펀딩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ASD (어티즘 스펙트럼 디스오더)의 레벨을 통해 스펙트럼에서 해당 관련하여 ASD 진단을 보다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ASD의 수준은 경증에서 중증 증상까지 다양합니다. 자폐증에는 1단계, 2단계, 3단계의 세 가지 수준이 있습니다. 이 수준은 사회적 기술 영역과 제한적이거나 반복적인 행동 영역에서 증상의 심각성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레벨 1 ASD: 지원 필요
레벨 2 ASD: 상당한 지원 필요
레벨 3 ASD: 매우 실질적인 지원 필요
레벨 1로 진단받은 어린이는 일주일에 한두 번의 치료 세션만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치료사가 부모나 학교 행정관과 협력하여 치료 외의 특정 ABA 관행을 유지하도록 교육할 수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레벨 3의 어린이는 ABA 치료를 주당 최대 40시간까지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수 교육 프로그램에 등록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자폐증 (ASD) 진단을 받은 경우 무료 테라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정부 보조금을 사용하여 조기개입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ESDM, ABA 테라피가 대표적으로 정부지원을 많이 받고 있으며, 아타믹 테라피는 어티즘 치료 전에 어세스먼트를 통해 언어, 사회적 상호 작용, 자조, 학업 및 운동 기술을 포함한 25개 기술 영역의 544개 스킬을 테스트 합니다. 이 스킬들은 일반적으로 어린이가 유치원에 입학하기 전에 습득합니다. 많은 경우 자폐진단을 받은 어린이는 전반적인 발달장애 치료에 집중하게 됩니다.
실제와 허구 (Fact and Fiction) by 최 영, 정신과 소아청소년 정신건강클리닉.
자폐증이란 용어 자체는 겨우 50년 전에 정의되었지만, 자폐증은 역사를 통해서 인간 상태의 한 부분으로 존재하여 왔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새로이 정의되는 질환은 필연적으로 혼동을 야기하게 되는데, 자폐증이란 어떤 것이고, 또 어떤 것이 아니라는 몇 가지 점을 여기에 제시하려고 합니다.
자폐증이 무엇인가요?
-
자신의 세계에 갇혀 지내는 것 같은 상태라 하여 이름 붙여진 발달장애.
-
장애(障礙) 사전적 의미: ‘어떤 사물의 진행을 가로막아 거치적거리게 하거나 충분한 기능을 하지 못하게 함 또는 그런 일’
장애라는 단어가 어쩌면 너무 강하게 인식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 같은 경우는 평균 이상의 지능지수를 가진 아이들이지만 단지 어떤 특정한 부분, 예를 들면 상호적 상호관계, 의사소통, 언어, 행동, 에서 평균 아이들보다 조금 느린 경우도 포함 합니다. 여기서 평균이란, 발달 이정표 (developmental milestones) 안에 대부분의 어린이가 특정 연령까지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어떤 아이는 다른 아이들 보다 좀 더 늦게 걷기 시작하듯이 조기에 테라피 세션을 통해 치료수업을 시작하면 평균 아이들과 똑같은 사회생활을 하는 경우를 보곤 합니다. -
뇌의 기능적인 면에서 생물학적 또는 기질적인 결함(biological or organic defect)을 가지는 전반적인 발달장애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이다.
-
여자보다 남자에서 4배 흔하게 발생한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대략 9:1정도의 비율)
-
심각한 학습 곤란(learning difficulties)을 가진 사람들부터 평균 혹은 평균 이상의 지능지수(IQ)를 가진 사람들까지 포함하는 스펙트럼 장애(spectrum disorder)이다.
-
산모의 풍진(maternal rubella 역자 주: 일종의 바이러스 감염), 결절성 경화증(tuberous sclerosis) 같은 이미 알려진 기질적 원인과 관련될 수 있다.
-
청소년에 약 1/3에서 간질이나 경련발작이 나타날 수 있다.
-
많은 경우에서 유전적인 것과 연관될 가능성이 있다.
-
감각 자극(sensory stimuli)에 대한 비정상적이고 특이한 반응이 동반된다.
자폐증에 대한 오해는 무엇인가요?
-
정서적 결핍(emotional deprivation)이나 정서적인 스트레스의 결과로 생긴다.
-
사회적인 접촉을 피하기 위한 의도적인 욕구(willful desire)가 있다.
-
부모들의 아동에 대한 거부(rejection)나 냉정한 양육(cold parenting)이 원인이 된다.
-
사회 계층(class)과 관련이 있다.
-
정신병(mental illness)이다.
-
이해 받지 못한 천재(misunderstood genius)들이다 (단, 몇몇 소수에서는 제한된 영역에서 특별한 능력을 가질 수 있다).
-
완치가 가능하다. 물론 모든 경우에서 호전(improvement)이 될 수 있다.
미국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는 생후18-24개월된 모든 유아가 자폐 검사를 받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M-CHAT은 미국소아과학회가 추천한 검사도구입니다. 이 검사표는 부모님이 간단한 질문들에 응답하는 체크리스트 양식으로 되어 있으며, 약 15분 정도 소요되는 자가진단 질문지입니다.
M-CHAT의 주요 목적은 최대한 많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실상 M-CHAT의 오차율은 높으며, 이 자가진단 검사를 통해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위험이 높다고 나타날지라도 이후 전문적인 진단 검사 결과 아동이 실제 자폐 스펙트럼 장애 진단을 받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M-CHAT 개발자들은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해 구조화된 후속 면접를 개발 하였습니다. 이 후속 면접은 소아과 의사나 주치의를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새로 개발된 후속 면접을 통해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는 아동들 중, 여전히 꽤 많은 아이들이 전문의에 의해 시행되는 포괄적인 검사를 통해서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 진단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 아이들은 여전히 발달지체 및 발달장애를 갖고 있을 위험이 있기 때문에 추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M-CHAT 검사를 통해, 자폐 스펙트럼 양성반응이 나오지 않더라도 부모나 전문가가 아이의 자폐증에 대한 지속적인 우려를 갖고 있다면, 의료진을 통해 추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폐증 징후를 어떻게 발견하는 지는 무료 동영상 사전 통해 배우실 수 있습니다. 무료 사전에는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 행동과 발달 지체 행동을 묘사하는 백 개가 넘는 비디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들은 부모, 보호자, 그 외 가족 및 친구들이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 행동과 발달 지체 행동의 미묘한 차이를 배움으로써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초기 증상들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 되었습니다.
다른 한국버전 자가 진단 테스트는 아래를 통해 체크해 보실 수 있습니다.
자폐 자가 진단 테스트(M-chat)/자폐 위험도 분석 (유튜브 링크)
아타믹 테라피는 온타리오 주에 아이들과 부모님이 손쉽게 여러 테라피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자폐치료 프로그램을 작성 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온타리오 자폐증 프로그램에 자격조건이 되는 BCBA (미국 보드 시험에 통과 인증된 행동 분석가) 가 함께 팀으로 있습니다.
한국말로 이메일 보내주시면 한국어 답장이 가능합니다.
이메일: ATAMICTHERAPY@ATAMIC-CANADA.COM
References